기대값이란 플레이어가 같은 배당에 여러 번 베팅 했을 때 확률에 따른 예상 수익 값 입니다. 오늘은 기대값을 구하는 기본 공식과 이를 이용한 스포츠 베팅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.

기대값을 계산 하는 기본 공식
기대값이 무엇인지 간단하게 예를 들어보겠습니다.
확률이 50%인 게임에 만 원을 베팅하고, 이를 맞출 때 마다 만 천원을 얻는다고 가정한 경우. 기대값(EV)는 5천원 입니다.
이것은 우리가 한 쪽에 계속 동일한 베팅을 할 때 마다 평균 5천원을 얻는 것을 기대할 수 있다는 뜻 입니다.
기대값을 계산 하는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.
(승리 확률) X (베팅 당 받을 금액) – (패배 확률) X (패배 당 잃을 금액)
스포츠 베팅에 기대값 공식을 활용하는 법
스포츠 베팅에서 기대값을 계산하려면 몇 번의 계산으로 소수점 배당률을 위 공식에 넣으면 됩니다.
- 각 결과(승리, 패배, 무승부)에 대한 소수점 배당률 알아보기
- 베팅 금액에 소수점 배당률을 곱한 다음 베팅 금액을 빼서 각 결과에 대한 잠재적인 승리를 계산
- 순서 1의 결과와 배당률로 나눠서 해당 결과의 확률을 계산합니다.
- 이 정보를 위 식에 대입합니다.
예를 들어, 축구 경기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배당률이 1.263, 위건 에슬레틱의 배당률이 13.5, 무승부 배당률이 6.5일 때 위건이 승리하는 데 만 원을 베팅 하는 경우, 0.074 또는 7.4%에서 발생하는 확률로 잠재적인 승리 상금 125만 원이 지급될 수 있습니다.
이 결과가 발생하지 않을 확률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와의 경기에서 무승부의 합계, 즉 0.792 + 0.154 = 0.946입니다. 베팅 당 잃는 금액은 초기 베팅 만 원입니다. 그러므로 완전한 식은 다음과 같습니다.
(0.074 x $125) – (0.946 x $10) = -$0.20
이 베팅에 대한 EV가 음수이며, 만 원을 베팅할 때 마다 평균 $0.20을 잃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.
스포츠 베팅에 대입할 때 주의할 점
음수 EV가 손실을 의미하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. 동전 던지기와는 달리 스포츠 베팅 배당률은 주관적이므로 스포츠 북 사이트 보다 한 수 앞선다면 돈을 벌 수 있습니다.
배당률의 함축된 확률과는 구별되는 경기에 대한 자신의 확률을 계산하면 양수 EV가 있는 곳을 찾을 수 있으므로 승리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얻게 됩니다.
예를 들어, 이 배당률은 위건 에슬레틱의 승리 가능성이 7.4%뿐이라는 것을 암시합니다.
만약 당신이 위건의 승리 가능성이 10%라고 계산되었다면 위건의 승리에 베팅하는 EV가 $3.262으로 크게 높아집니다.